본문 바로가기

사건사고

후쿠시마 원전 "일당 40만엔 줄 테니 와라"

위기 상황이 계속되는 후쿠시마 제1원전. 복구작업은 방사능 및 시간과의 싸움으로 작업원의 확보가 급하다. 도쿄전력의 요청을 받은 협력사는 각지의 작업원을 불러오려고 높은 수당을 제시하는 등 기를 쓰고 있다.

후쿠시마 출신으로 사이타마에 피난한 작업원 후지타(27)씨는 구면의 원전 유지보수 업자에게서 "일당 40만엔(550만원 가량) 줄 테니 와라"며 권유를 받았다. 현장은 후쿠시마 제1원전. 높은 급료를 보고 그만큼 높은 위험이 있다는 걸 알아챘다. 현장에서 전선 작업을 하는 친구에게서 "나 벌써 피폭한 것 같아"라는 이야기도 들었다.

그의 장남은 아직 3살로 어리고 아내(26)는 임신한 상태. 망설임 없이 거절했다. 그는 "50대 이상은 고임금에 끌려 원전에 돌아오는 것 같지만 나는 아직 젊고 방사능이 두렵다. 원전 관련 일은 이제 하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한 협력사의 남성(41)은 근무처에서 "(후쿠시마에)사람이 부족하다, 돌아와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4월에 돌아갈 예정이다. 그의 일은 계측기를 사용해 위험 장소를 판별하는 일. 현재 원전의 상황으로는 최전선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는 "특별한 보수가 있는 건 아니지만 위험한 작업이 있을 것이다. 거절하면 회사에서 있을 수 없다"며 반강제적으로 받아 들였다고 한다.

또 같은 지역의 한 남성(58)에 의하면, 후쿠시마 원전에서 일하는 지인의 아버지에게 "50세 이상의 사람으로 원자로 근처에 들어가 줄 수 있는 사람을 찾고 있다. 수당은 넉넉히 줄 테니까 맡아줄 수 없나"고 하는 전화가 왔다고 한다.

한편 도쿄전력은 현장의 노무 환경에 대해 "방사선이 많아 1인당 작업시간이 적어 인원의 교대가 빈번하다"며 "협력사에 부탁해 인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작업비는 규정에 근거해 지급하고 있고 개개의 금액은 밝힐 수 없다"고 하였다.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