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건사고

중국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전기 쇼크요법'

6월 7일자 영국지 선데이 타임즈는, "중국의 보호자들이 인터넷 중독에 충격 요법의 시도"라는 칼럼을 발표, 중국의 많은 청소년이 인터넷 중독이 되어 사회 문제가 된 것을 전했다.


중국 국내에는 전기 쇼크요법으로 이 의존증 치료를 시도하는 병원이 있으며 약 3천 명의 청소년이 치료를 받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 중의 1명이 병원에서의 치료 체험을 인터넷상에 올리자 논란을 부르고 있다.

중국의 인터넷 이용자는 약 3억 명이고 개중 온라인 게임의 이용자가 4천 만명 있다고 전해진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률은 높고, 많은 보호자들은 아이의 관심을 학업에 되돌리는 것에 지쳐 전문 치료소를 방문한다고 한다. 이러한 병원에 입소하는 것은 16세 이하의 남자가 많다.

이번에 논란을 부른 한 병원은 단기 치유를 목적으로 전기 쇼크요법을 행하고 있다고 한다. 병원의 의사는, "전류는 미약하며 인체에 무해"라고 주장했지만, 한 입소자의 고백에 의하면 쇼크 치료는 고통을 수반하며 때로는 격렬한 고통을 받는 일이 있다고 한다.

중국내 일부 의료 관계자는 이 치료법에 대해 "수개월 지속되는 약물 치료보다 효과적"이라고 옹호하지만, 중국내 최초의 인터넷 중독 병원을 창설한 관계는, "인터넷 중독의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부모님이나 친구, 교사 등의 애정"이라고 반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