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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사고

니콘, 인터넷 되는 헤드폰형 디스플레이 발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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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니콘은 인터넷에도 접속할 수 있는 헤드폰형 영상 플레이어 'UP(유피)'를 발매한다고 발표했다. 무선 LAN 기능과 4~8 GB의 플래시메모리를 갖추어 영상이나 음악을 재생하거나 시청 할 수 있다. 니콘의 임원은 회견에서 "시청각을 1대로 제공하는 궁극의 모바일 기기"라고 어필했다.

 UP는 헤드폰 본체에 CPU나 메모리, 전원을 갖추어 한쪽 눈용의 92만 화소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다. 1m 떨어진 장소에서 17인치 TV를 보는 것과 같은 크기의 영상을 볼 수 있다고.

케이블은 필요없고 측면에 부착된 밀기형 다이얼이나 버튼으로 재생 등의 조작을 실시한다. IEEE 802.11b/g의 무선 LAN로 인터넷에 접속하거나 메모리에 전송 한 영상, 음악등의 컨텐츠를 시청 하거나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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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머리에 장착해, 디스플레이를 눈의 위치에 맞추어 보면 주위의 풍경에 틈이 보이고 틈에 비쳐 넣는 형태로 영상을 볼 수 있다. 디스플레이의 광학계에는 "디지탈카메라로 기른 파인더의 기술을 살리고 있다"고 한다.

 발매에 맞추어 컨텐츠 전달 서비스 'UPLINK'를 시작한다.유저는 자신의 PC에 전용 소프트웨어를 인스톨 하여 전달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다운로드한 컨텐츠를 관리하거나 할 수 있다. 컨텐츠는 다운로드해 UP 본체에 전송 하는 타입과 라디오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스트리밍 재생하는 타입을 갖췄다.



지금까지 헤드폰형 디스플레이는 올림푸스의 '아이트렉', 소니의 '글래스트론' 등이 발매되어 왔지만 시장에는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

니콘의 임원은 회견에서 "(과거의 상품이) 잘 되지 않았던 것은 알고 있다. 그것을 Break through하기 위한 장치를 포함시켰다"고 말하여 인터넷 접속 등 기능이 많음을 강조했다. 주 타겟으로 25~35세의 유행에 민감한 남성을 잡고 있다고.

 연속 재생 시간은 동봉된 단 3형 충전식 니켈 수소전지 2개로 동영상이 약 2시간, 음악이 약 3시간이다. 8GB의 플래시메모리를 탑재하는 'UP300x'과 4GB의 'UP300' 2기종을 갖춘다.

UP300x에는 모션 센서를 탑재하여 머리를 움직이는 것으로 음량 등을 조절하는 조작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가격은 각각 6만 9800엔, 5만 98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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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회 판매는 UP300x 3500대, UP300는 1500대의 한정으로 인터넷에서만 판매한다. 오모테산도 힐즈(도쿄·시부야)의 본관 지하 3층 이벤트 스페이스 PE43 등에 실기를 체험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한다.

니콘의 임원은 회견에서 "필름에 빛을 쬐는 것만이 우리의 일이라고 하는 것은 옛 생각. 지금은 필름에 빛을 쬔 후에 무엇이 가능할지가 요구되고 있다. 사진을 촬영한 후의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장래적으로는 유료 컨텐츠 사업으로도 발전시키고 싶은 생각이다. 또한 "2013년에 세계 300만대, 이런 시장을 형성해 나가고 싶다"고 목표를 내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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