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건사고

이슬람 테러조직,올림픽 테러 예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5일, 투르키스탄 이슬람당 (TIP) 에 의한 중국 운난성 곤명의
연속 버스 폭파 사건 범행 성명 비디오


중국 운난성 곤명 시내에서 버스가 연속 폭파된 사건으로, 미국 버지니아주의 테러 정보 수집분석 기업 인텔 센터(Intel Center)사는 25일,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분리·독립을 외치는 "투르키스탄 이슬람당 (TIP)"이 범행에의 관여를 인정하는 비디오 성명을 냈다고 발표했다. 성명은 올림픽 관계 시설에 대한 새로운 테러 공격을 예고하는 내용이다.


성명은 사건 2일 후인 23일자로 "운남에 있어서의 우리 성스러운 성역 (성전)"으로 제목이 붙여지고 있다. 성명에서 TIP 의 세이후라 사령관은 "올림픽 개최의 정지를 요구하는 우리 당의 경고를 중국 당국은 무시했다"라고, 범행의 동기를 설명했다.

또한 "우리의 목적은 올림픽 관련의 가장 중요한 시설을 표적으로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없는 새로운 전술로, 중국 중앙부의 수도에 대한 공격을 시도한다"며 새로운 테러 공격을 예고했다.

성명은 지금까지의 범행으로서 곤명 등 운남성내에서의 버스 폭파외, 상하이에서의 버스 화재 (5월) ▽절강성 온주에서의 경찰 테러 (7월) ▽광동성 광저우에서의 플라스틱 공장 폭파 (7월) 를 'TIP 의 지원자'에 의한 범행으로서 들었다.

TIP는, 미국 정부가 테러 조직으로서 인정하고 있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조직 "동투르키스탄 이슬람 운동 (ETIM)"과 동일 조직으로 여겨져 올 5월에 중국 지배의 투쟁을 도전하는 '성전'의 선언이 정보 기관에 입수되고 있었다.

비디오 성명의 진위를 확인하는 다른 정보는 지금까지 전해져 있지 않다. 미국 주재의 위구르인조직 '위구르 아메리칸 협회'(UAC)는, 이러한 테러 정보를 이유로 "중국 치안 당국이 자치구에 탄압을 강하게 하고 있다"며 비난 하는 성명을 이달에 들어 발표하고 있다.